정관노인복지관, 노년층 미디어 활용 팟캐스트 제작 교육

강성할 미디어사업국 기자 shg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기장군도시관리공단 정관노인복지관(관장 문희정)은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 협력해 노년층의 건강한 미디어 활용을 위한 팟캐스트 제작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시니어 세대가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디어를 통해 활발한 사회참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정관노인복지관 내 선배 시민봉사단의 활동 분과인 ‘시니어기자단’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총 8회에 걸쳐 △뉴미디어의 개념과 형태에 대한 이해 △팟캐스트 주제 기획 및 시나리오 구성 △음성 녹음 및 편집 실습 등 실전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특히 교육 전 과정은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의 전문 강사진이 참여해 체계적인 지도를 진행하며, 참가자들이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니어기자단’은 정관노인복지관이 매해 운영하는 선배 시민봉사단의 대표적인 활동 분과로,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슈와 복지 정보를 직접 취재·기록하며 마을 신문 ‘정관공감’을 자율적으로 제작, 배포하는 등 주민과 지역을 연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번 팟캐스트 교육을 통해 시니어기자단은 인쇄 매체를 넘어 음성 기반의 뉴미디어로 활동 범위를 확대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교육에 참여한 시니어기자단 한 구성원은 “우리 세대에 도움이 되는 지역 소식을 글로는 많이 전해봤지만, 이렇게 직접 목소리를 담은 콘텐츠로 만들어보니 신기하고 무척 재미있다”며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배워서 세대 간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이야기를 꾸준히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희정 정관노인복지관장은 “이번 협력 교육을 통해 시니어기자단 어르신들의 미디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마을미디어 활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자원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을 통해 제작된 팟캐스트 파일럿 콘텐츠는 정관노인복지관의 유튜브 채널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일반에게 공개될 예정이며, 향후 정기 방송으로의 발전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주민과 소통하며, 노년층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성할 미디어사업국 기자 sh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