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샘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으로 1인 다(多)자격증 취득
특성화고는 특정 전공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공 분야의 기초 이론부터 실무 기술까지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교육과정의 70%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서는 기능사 필기시험을 면제하고 있다.
금샘고등학교를 비롯한 전국의 특성화고 학생들은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을 통해 전기, 전자, 컴퓨터, 기계, 자동자, 디자인, 영상, 관광, 금융, 미용 등 전공 분야의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학교 수업을 충실히 이수한 3학년들은 1, 2학년 때 취득한 자격증에 추가해 기능사 자격증을 더 취득하게 되며, 많게는 다섯 개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고 졸업하는 학생들도 있다.
금샘고등학교 전자시스템과, 전자컴퓨터과, 콘텐츠디자인과에서는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으로 전자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기능사를 준비한다.
특히 전자시스템과는 전력반도체과로 2026년 학과개편이 예정되어 있어, 반도체의 기본이 되는 전자기능사에 대한 중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학생들의 자격증 시험을 돕고 있는 금샘고등학교 하종순 선생님은 "디자인은 우리 사회를 효과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최종 결과물이다. 콘텐츠디자인과에서는 창의력과 응용력을 키워 학생들의 멋진 미래를 디자인하고 있다."며 콘텐츠디자인과를 소개했다.
금샘고등학교는 3학년이 준비하는 필기시험 면자자 검정 외에도 1학년에는 정보기술자격(ITQ)를 취득하고, 2학년 때는 과정평가형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으며 과정평가형 자격 외에도 방과후활동을 통해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웹디자인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학생들의 미래 설계를 돕고 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