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표 구하기 힘들 듯?” 부산시향 향한 즐거운 고민 [부산문화 백스테이지]
부산시향 홍석원 새 예술감독
6일 취임 연주회 호평 쏟아져
시향이 연주하는 오페라 기대
“음악으로 희망과 용기 전하길”
“홍석원 지휘자가 짧은 시간에 자기 색깔을 제대로 입혔네요.” “오케스트라와 밀당을 제대로 보여주는 듯해서 보기 좋았습니다.” “앞으로 부산시향 연주회 입장권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지는 것 아닐까요!” “지금보다 더 자주 시향 연주회를 찾을 거 같습니다.” “작년 객원으로 부산시향 지휘봉 잡았을 때와는 완전 다른 느낌인 게, 상주 예술감독 타이틀이 무게감이 크긴 큰가 봅니다.” “이제, 부산시향이 공연하는 오페라 연주를 들을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대됩니다.” “부산시향이 음악으로 시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6일 오후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12대 홍석원 예술감독 취임 기념 제612회 정기 연주회 ‘프렐류드’에 쏟아진 반응이다. 공연이 끝나고, 대극장 3층까지 꽉 채운 객석에서 우르르 쏟아져 나오는 사람들을 붙들고 현장에서 전해 들은 소감이지만, 창단 62년의 부산시립교향악단이 새 예술감독을 맞아 산뜻하게 출발하는 모습에 시민들은 응원과 격려,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날 음악회는 반가운 매진 소식과 함께 차재근 (재)부산문화회관 대표와 임직원, 부산시립합창단 이기선 예술감독 등 시립예술단 관계자, 신상준 인제대 교수와 김동욱 부산대 교수 등 역대 부산시향 악장, 부산시 이준승 행정부시장과 심재민 문화체육국장 등 행정 관료,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일반 시민 관객 약 1400명이 함께했다. 2시간을 훌쩍 넘긴 연주가 끝난 뒤 지휘자는 땀에 흠뻑 젖은 모습이었고, 객석은 박수와 함성으로 가득했다.
첫 곡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는 “아름답고 희망에 찬 음악”이어서 프로그램에 포함했겠지만, 약간 아쉬웠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래도 피아니스트 알렉산더 코르산티아의 역동적인 연주를 돋보이게 하려고 지휘자 홍 감독이 오케스트라의 화음과 빠르기, 음량 등을 조절하면서 밸런스를 잡아간 모습은 탁월했다는 평가였다. 협주곡의 아쉬움은 부산문화회관 대극장 홀이 가지는 근본적인 한계와 피아노 위치 등에서 빚어진 듯했다. ‘황제’ 2악장이 시작될 때 들려준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은 너무나 감동적이었다.
2부에 연주한 두 곡은 홍 감독이 앞으로 오케스트라의 색깔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를 보여준 것으로 해석됐다. 2부 첫 곡은 전임 최수열 예술감독에 대한 ‘오마주’ 의미로 R.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모음곡을 연주했는데, 오페라 지휘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홍 감독 이력과 맞물려 부산시향이 연주하는 제대로 된 오페라를 보고 싶다는 희망 사항으로 연결되기도 했다. 이 곡에 등장하는 첼레스타와 래쳇 같은 타악기는 평소 보기 드물었던 만큼 보고, 듣는 재미도 있었다.
마지막 곡 리스트 교향시 제3번 ‘전주곡’은 홍 감독 체제의 확실한 출발을 알린 곡이었다. 홍 감독은 앙코르도 바그너 오페라 ‘로엔그린’ 3막에 나오는 ‘전주곡’을 들려줬다. 시향 단원 A 씨는 “우리 모두에게 감춰져 있던 그 불꽃을 활활 타오르게 해 주었다”는 말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단원 B 씨는 “홍 감독님은 스타일이 연습 때부터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면서 “본 공연은 얼마나 달라질까 싶어서 공진단을 먹고 왔다”고 말해 힘든 연주였음을 고백했다.
연주가 끝나고 대기실에서 만난 홍 감독은 “단원들이 잘해줘서 고마웠고, 뭐가 문제인지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홍 감독은 또 “제가 보기보다 섬세하고 부드럽다”고 말하며 특유의 ‘스마일’ 미소를 지어 보였다. 전통적인 관현악 레퍼토리는 물론 오페라와 발레, 현대음악을 모두 아우르는 젊은 명장으로 일컬어진 홍 감독이 부산시향을 만나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부산시향은 또 얼마나 달라질지 궁금해진다.
김은영 기자 key66@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