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20회 부산불꽃축제…교통 통제 구간은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광안대교 상층부 3시 30분부터
광안해변로 오전부터 단계적 통제

지난해 11월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9회 부산불꽃축제 관람 인파. 부산일보DB 지난해 11월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9회 부산불꽃축제 관람 인파. 부산일보DB

15일 '제20회 부산불꽃축제'를 앞두고 행사장인 광안리해수욕장 일대 교통 통제가 시작됐다.

부산시는 이날 오후 7시부터 시작되는 본행사를 앞두고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행사장 주변을 단계적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광안리해수욕장 인근 광안해변로의 언양삼거리~만남의 광장(0.82km) 구간은 1단계 교통통제 구역으로, 축제 당일인 이날 오전 10시부터 차량 진입이 되지 않는다.

2단계는 오후 2시부터 단계적으로 통제한다. 황령산로 경동건설 본사 입구~황령산 봉수대(2km) 구간은 오후 2시부터 통제하되 현장 상황에 따라 더 일찍 통제할 수 있다. 해변로 만남의 광장~민락공원 앞 교차로(0.8km), 해변로 뒤 언양불고기~광민지구대(1.5km) 일방통행로, 마린시티1로 해원초교삼거리~대우아라트리움 오피스텔(1.1km) 구간과 황령산 순환도로 부산중앙교회(남천동)~황령산봉수대~연산동, 물만골(5.5km)는 오후 4시부터 통제를 시작한다.

3단계 통제는 오후 5시부터 시작하되 대중교통은 정상 운행한다. 해변로 통제 구간을 49호광장~언양삼거리(1.5km), 구 백산허리길(0.7km), 민락본동로(0.35km)로 연장하고, 광남로 KBS삼거리~민락교(3.0km), 민락수변로 수영로~민락교(1.4km), 바다마루방파제(스타벅스 광안수변공원점)~부산해양경찰서 광안리파출소(0.6km), 이기대공원로 부산환경공단 남부사업소~공관삼거리 일방통행로(3.8km)가 통제 구간에 포함된다. 오후 6시부터는 광남로의 대중교통 11개 노선(일반버스 9개,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전면 통제하고 수영로로 우회하도록 한다.

단, 교통 상황에 따라 통제는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고, 교통 혼잡이 예상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불꽃의 무대가 되는 광안대교는 상층부(남구 방향)는 오후 3시 30분부터, 하층부(해운대 방향)는 오후 6시 30분부터 전면 통제한다.

축제가 끝난 뒤에는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증편 운영한다. 도시철도 수영·광안·금련산역에서 혼잡이 우려되면 해당 역사에 빈 열차를 투입하고, 인파 운집에 의한 사고가 우려되면 일부 역을 무정차 통과한다. 행사장 인근 21개 노선에 시내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고, 행사장 경유 노선 일부는 당일 자정까지 운행을 연장한다. 단, 정체 시에는 현장 판단에 따라 구간을 단축해 운행한다.

한편, 20주년을 맞는 이날 행사에서는 역대 가장 크고 웅장한 불꽃 연출과 최근 개선 공사를 마친 광안대교의 경관 조명이 어우러질 예정이다. 유료좌석은 지난해와 비슷한 약 1만 4000석, 외국인 관광객 유료좌석 판매량은 약 5000석으로 전망된다.

오후 2시 사전 행사인 '불꽃 스트리트'를 시작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이고, 오후 6시에는 '불꽃 프롤로그'로 사전 접수된 시민들의 불꽃축제 관련 사연이나 축하 메시지를 광안대교 트러스트에 송출한다. 예고성 불꽃은 오후 6시부터 5회 이어진다.

이어 오후 6시 50분 개막 세리머니를 시작으로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3부로 구성된 불꽃쇼가 펼쳐진다. 1부 20주년 기념 축하 불꽃쇼는 지드래곤의 오리지널 음원, 최첨단 인공지능(AI) 음원과 함께 꾸며지고, 2부 해외초청불꽃쇼에서는 일본 히비키야 사가, 3부 부산멀티불꽃쇼에서는(주)한화가 다채로운 불꽃을 선보인다. 마지막 커튼콜 불꽃은 축제 근무자들과 시민에게 전하는 감사 인사로, 올해는 광안리 해상뿐 아니라 이기대와 동백섬 해상에서도 마지막 불꽃을 볼 수 있다.

행사장 주변에는 7000여 명의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하고, 인파가 집중되는 광안리해수욕장 해변과 해변로에는 총량제를 시행해 수용인원을 초과하면 단계별로 인원을 통제하고 우회 안내하도록 한다. 최종 수용 인원을 초과하면 광안리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



제20회 부산불꽃축제 교통통제 안내 포스터. 부산시 제공 제20회 부산불꽃축제 교통통제 안내 포스터. 부산시 제공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