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샘고등학교, AI 자기소개서 특강
인공지능으로 설계하는 미래
부산 금샘고등학교(교장 오상흔)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는 1·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부산대학교와 함께 ‘AI 자기소개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진로 탐색과 설계를 위한 학생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기표현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특강은 부산대학교 강사진이 참여해 △생성형 AI 이해 및 프롬프트 작성 △ChatGPT 활용 자기소개서 작성 실습 △AI 기반 미래 직업 이미지 제작 △AI Tool을 활용한 카드뉴스 제작 등 총 4교시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실제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 및 카드뉴스 제작을 체험하며 AI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자기표현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있다.
금샘고등학교는 올해 전자시스템과를 전력반도체과로 재구조화하여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전력반도체는 전기자동차, 친환경 에너지 등 차세대 산업의 핵심 기술로, 부산광역시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AI를 활용해 자기 역량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동시에, 전력반도체 등 첨단 산업 진출을 위한 진로 설계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샘고등학교 오상흔 교장선생님은 “이번 AI 자기소개서 특강은 학생들이 단순히 글쓰기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미래 산업에 필요한 사고력과 표현력을 함께 기르는 프로그램”이라며 “특히 전력반도체 특화 학과 개편과 맞물려 학생들이 지역과 국가의 미래 산업을 선도할 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