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레이어2 스타크넷, 처리량 10배 향상 새 버전 공개

구민재 koor00t@bonmedia.kr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신 버전 0.12.0의 최종 테스트 배포 완료

스타크넷 업데이트 이미지. 스타크넷 공식 미디움 제공 스타크넷 업데이트 이미지. 스타크넷 공식 미디움 제공

이더리움의 레이어2 솔루션인 스타크넷(StarkNet)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최신 버전 0.12.0의 골리(Goerli) 테스트넷에서의 최종 테스트 배포를 완료했으며, 거버넌스 투표에 따라 메인넷에 배포될 예정임을 밝혔다. 버전 0.12.0은 처리량 향상과 확장성을 목표로 하고있다.

스타크넷 팀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최신 버전에서 이전 버전에 비해 처리량이 10배 이상 향상됐다고 발표했다. 이전 버전인 0.11.0에서는 평균 초당 약 3만 건의 트랜잭션이 처리되었으나, 최신 버전에서는 평균 초당 약 22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스타크넷 팀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이번 버전은 람다클래스(LambdaClass)와 스타크웨어(StarkWare)와의 약 1년간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결과물이라고 소개했다. 람다클래스는 약 10년간 분산 시스템, 컴파일러, 머신러닝,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연구해온 회사로, 러스트로 개발된 카이로알에스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실행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도구이다. 또한 스타크웨어에서는 블로키파이어(Blockifire)를 개발하여 블록 실행 로직을 최적화하고, 파피루스(Papyrus)를 도입하여 스타크넷 시퀀서의 로컬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했다.

스타크넷 팀은 또한 다음 단계의 목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단기적인 목표는 버전 0.12.1을 개발하여 사용자 경험과 트랜잭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장기적인 목표는 처리량, 지연시간, 비용을 해결하여 확정성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크넷의 최신 업데이트와 개발 협업은 이더리움 생태계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하고, 블록체인의 성능과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일반인들이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구민재 koor00t@bonmedia.k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